프로그래밍/Computer Science

[Overview] 01. Data Storage - (2) Main Memory

Churnobyl 2023. 7. 11. 11:21
728x90
반응형

DRAM

 컴퓨터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수많은 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들을 가지고 있다. 이 회로 안에 비트를 저장할 수 있고 이 비트 저장소를 컴퓨터의 주기억장치(Main Memory)라고 한다.

 

 


01. 메모리의 구성(Memory Organization)

 주기억장치는 8bit로 이루어진 셀(cell)이라는 기초 단위들로 구성된다. 

 

 8bit로 된 열은 바이트(byte)라고 부르며, 메모리의 한 셀은 보통 1byte의 용량을 갖는다. 가전제품에 내장된 컴퓨터의 메모리는 수백 개의 셀을 갖지만, PC나 스마트폰의 경우 메모리 안에 수십억 개의 셀을 가질 수도 있다.(1billions cell = 약 1GB)

 

주소에 따라 배열된 메모리 셀(출처: Pearson Education)

 우리는 메모리 셀 안의 비트들이 한 줄로 배열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, 이때 개념적으로 비트의 가장 왼쪽 끝High-order End, 가장 오른쪽 끝Low-order End라고 한다. 특히나 셀 안의 내용이 '숫자'라는 정보를 담고 있을 경우 가장 왼쪽 끝이 숫자에서 가장 큰 자리수를 가리키므로 최상위 비트(most significant bit)라고 부르며, 가장 오른쪽 끝을 최하위 비트(least significant bit)라고 부른다.

 메모리 셀들을 개별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고유한 주소(address)를 부여하는데 이로 인해 셀들의 순서를 정할 수 있다. 주소가 있으면 어떤 셀과 인접한 셀과의 관계가 정해지므로 한 개 이상의 셀에 긴 비트 패턴을 저장할 수 있다.

 메모리는 주소가 부여된 개별 셀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, 필요한 셀에 독립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. 임의의 셀에 접근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메모리 즉, 주기억장치를 RAM(Random Access Memory)이라고 부른다.

반응형